본문 바로가기

중개사 review

과목별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 부동산세법 [효율적인 학습전략]

과목별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 부동산세법

▶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부동산세법 과목 소개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부동산세법은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과 함께 출제되며,한마디로 부동산과 관련된 세법으로서 크게 국세와 지방세로 분류됩니다. 부동산 세법의 범위는 상당히 넓다고 볼 수 있는데 국세 와 지방세의 출제비율은 거의 반반입니다. 

▶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 출제경향
이번 시험은 전반적으로 쉬운 문제는 쉬웠고 어려운 문제는 어려웠다고 하는 것이 맞을 듯 싶습니다.
약 4문제 정도가 생각을 요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주목할 점은 개정세법의 내용이 다수 출제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19회 시험을 대비해서는 개정된 세법에 대한 정확한 숙지가 요망된다. 이번 시험의 아쉬움으로 남는 점이 있다면 통상 출제되어왔던 납세의무, 양도소득세 비과세, 양도차익결정문제 등의 문제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방식으로 출제되지 않을지 전망해 봅니다.

▶  공인중개사 부동산세법 수험대책
(1) 용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자.
공인중개사 공부에 있어서 부동산학개론만 배제하고 모두 법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과목의 특성은 일반인들이 보기에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나온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초심자들 입장에서는 용어에 대한 숙지를 빨리 하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2) 암기보다는 이해위주의 공부를 하자.
여러 해 동안 시험을 치루면서 이해를 요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있습니다. 즉, 단순 암기위주의 공부를 해서는 곤란하다는 말로 해석을 해도 좋을 듯 싶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선행 되어져야 할 학습은 다독을 통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기출문제를 반드시 풀어보자.
항상 시험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응용해서 출제를 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 출제되었던 문제 중에서 최근 출제되었던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4) 개정세법을 반드시 숙지하자.
이번 17회 시험의 특성 중 하나는 최근 개정된 세법을 다수 출제하였다는 것입니다.
세법은 공법과 마찬가지로 수시로 개정이 되는 과목이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은
시험대비에 있어서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반복학습을 해야한다.
이해를 했다고 해서 답을 바로 맞출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서와 문제집을 반복해서 봄으로써 이런 점을 극복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수강과 반복적인 자학자습을 해야만이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