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 예 일 보

고액납세자 1위 코미디왕 심형래의 개인파산신청

인생사 새옹지마라 했던가. 4년 연속 연예인 고액납세자 1위로 코미디왕의 칭호를 받았던 심형래(55)가 계속된 사업실패와 도박으로 결국 지난달 30일 서울지방지법에 개인파산을 신청하며 개인파산자로 몰락했다. 최고의 시기. 영화감독으로 대비하여 많은 비난과 우려를 받았지만. 그가 남긴 영화는 대중평가의 호불호가 갈린다 해도 대한민국 영화사에 한 획을 그었던 것은 확실하다. 

디워

 

모두가 무시하던 SF장르의 개척. 이례적인 디워의 국내 관객수 800만. 서두에서 처럼 애국심 마케팅의 동원으로 혹평받기도 했지만. 이 때 까지만 해도 미국진출의 순항과 개봉이후 걷어드릴 2차 비디오 시장공략은 누구도 실패를 장담하지 못했다. 그로부터 불과 4년 뒤 심형래는 자신의 회사 영구아트의 직원 43명에 대한 임금체불로 기소되었다.

 

그의 야심찬 후속작 라스트갓파더의 실패와. 디워2의 제작 불발. 연이은 사업실패로 빠져든 도박은 그를 병들게 했다. 연수익 100억 원을 벌던 코미디왕이 9억여원의 임금체불로 인해 집행유예 선고와 사회봉사를 명령받으며 그는 또 다시 획을 그었다.

 

심형래

 

12일 방송된 SBS의 좋은아침에서는, 심형래의 파산신청의 직접적인 이유는 9억원의 임금체불이 아닌 영화제작을 위한 100억 원 가량의 거액 대출로 밝혀졌으며, 이를 제대로 변제하지 못했던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밝혀졌다.

 

한편 심형래가 신청한 채무변제제도인 개인파산은 파산상태에 있는 채무자의 모든 재산을 청산하여 채무를 변제하고, 변제하지 못한 나머지 채무는 면책받는 것으로 신청인 명의의 모든 재산은 원칙적으로 모두 환가하여 파산 채권자(별제권 제외)하고 공평하게 분배하여야 한다.

 

개인회생의 중지명령과 같이 가압류와 가처분, 강제집행을 중지할 수는 없으나. 독촉과 추심이 줄어들 수 있으며. 파산선고자가 된 후 면책절차 중에는 채권자의 각종 압류와 처분 등의 강제집행을 막을 수 있다. 최근까지 개인회생과 파산 및 면책 받은 채무자의 수는 50만 명에 이른다.

 

재판부에 따르면, "재산 보유 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한 뒤 파산 신청 수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 설명하였으며. 어려운 상황으로 채무를 지게된 신용불량자 구제와 관련한 사항은 좋은이웃(법무법인 가율)을 통해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좋은이웃